돈이되는실용서

S#4. 성공을 부르는 마켓팅 공식

다리꼰여자 2023. 2. 26.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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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을 지키는 것이 가장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정확한 타깃을 찾아 어떤 방법으로 무엇을 줄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포커싱을 통해 정립되기 시작한다

무엇인가를 더하는 선택보다 무엇인가를 빼는 선택을 하여야 할 것이다

무작정 가격을 나추는 것을 고민하기 보다 오히려 가격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자

경쟁 상황을 단순화하여 시장에서 동일한 제품을 만들어 내는 두 경쟁사가 가격과 품질만 가지고 경쟁을

벌인다고 가정하자  품질경쟁을 올리면 올릴수록 가격 경쟁력은 낮아지게 되고, 반대로 가격 경쟁력을 

높이자고 하면 품질 경쟁력은 낮아지게 된다

이렇게 가격과 품질 경쟁력처럼 하나를 움직이면 다른 하나가 반대되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되는 것을

트레이드오프(trade-off) 관계라고 한다  이렇게 두 개의 요소를 동시에 확보하기는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이것을 이해하는 것부터가 마케팅이다

 

1980년대 할리데이비슨을 위기에서 살린 한 CEO 중 한 명이 리처드티어링크였다 리처드티어링크는 

할리데이비슨이 혼다에게 밀려 고급 오토바이 시장에서 점유율이 40% 초반대까지 떨어지는 위기를

겪은 시기에 경영을 맡아 '할리신화'를 다시 세운 것으로 유명한 CEO였다 

할리데이비슨의 브랜딩, 브랜드 가치와 브랜드 충성도가 다시 살아난 기업의 히스토리에 집중해 보자

 

"우리는 철학을 판다 오토바이는 슬쩍 끼워 팔 뿐"

사람들은 할리데이비슨을 살 때 오토바이가 아닌 자유를 산다

꽃을 선물할 때 우리는 꽃을 사는 것이 아닌 받는 사람의 미소를 산다

음악을 단순히 듣은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스토리를 듣는다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에서는 마케팅은 무언가를 더하고 포장하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것을

벗겨내고 본질적인 가치를 심플하게 드러낼 줄 알아야 한다

고객이 상품의 핵심만 볼 수 있도록 말이다 그래야만 구매 후 또는 가입 후 고객만족이 오래오래

유지되고 이는 곧 제2의 제3의 구매가 연결고리처럼 이어질 수 있는 기본 씨앗이 된다

 

최근 쇼핑의 내용을 기억해 보자

정말 순수하게 나의 의지로만 구매를 했는가?

미국 저명한 연구 논문에 따르면 어떤 정보에도 좌우되지 않고 오직 스스로의 생각으로만 판단해서

상품을 사는 사람들은 전체의 단 5%뿐이라고 한다

나머지 95%의 사람들은 타인의 의견, 매체의 정보, 가격, 마케팅카피, 브랜드 영향력 등의 요소로

인해서 물건을 구매하게 된다고 했다  

우리가 상품을 사는 것이 아니라 상품이 우리를 구매하게 만들다  이것이 마케팅의 정석이 아닐까?

인각의 본질을 최대한 이용해야 한다 상품의 권위성을 높이고 브랜딩 하고 제대로 만들어 금액을 

높이고 진정성 있게 다가가고....

제대로 파악한 마케팅만이 주도권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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